이번 글에서는 FOMC 점도표 보는 곳 그리고 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겁니다. 또 CME Fedwatch 라는 곳을 통해서 점도표를 좀더 쉽게 보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볼께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ederal Open Market Committee, FOMC)는 12명으로 구성되는 연방준비제도 산하의 위원회 인데요. 연 8회의 정례회의를 갖고, 미국 기준금리를 결정합니다.
FOMC 점도표 보는 곳
FOMC 홈페이지를 통해서 FOMC 점도표를 보는 방법입니다. [Fed 홈페이지 링크]로 들어가서 Projection Material 밑의 PDF를 클릭하고 들어가면 됩니다.
PDF를 열고 쭉 내려가다 보면 아래와 같은 점도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제가 찾아본 점도표는 22년 12월 FOMC 회의 때 공개된 점도표인데요. 이런 점도표는 3개월 마다 한번씩 그러니까 3월, 6월, 9월, 12월에 공개가 됩니다.
FOMC 점도표 보는 방법
FOMC의 점도표는 미국이 금리 인하 또는 인상의 시기를 예고해주는 주요한 지표로 3, 6, 9, 12월 FOMC 회의에서 공개됩니다. 점도표의 점은 총 18개인데요. 연준의 최고결정권자인 18명 위원들이 찍은 금리 예상치 점을 그림으로 연결한 겁니다.
위원들은 FOMC 회의에 들어가기 직전에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금리 인상/인하 시기와 폭을 점도표 위에 점으로 표시하게 됩니다. 다만 누가 어디에 어떤 점을 찍었는지 그 실명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연준의 위원들이 만든 점도표는 향후 연준의 금리운영의 계획표로 볼 수 있습니다. 점도표는 회의 당시 상황을 고려해서 찍은 지표기 때문에 지난 번 점도표와 비교해가면서 보는 것이 좋습니다.
점도표를 보면서 위원들이 어느 금리 수준에 가장 많은 점을 찍었는지, 그 금리 수준의 트렌드가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 보는게 중요한데요. 이를 좀 더 직관적으로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CME Fedwatch를 이용하는 것인데요.
CME FedWatch를 통해서 점도표 확인하기
CME Fedwatch를 검색하거나 [CME Fedwatch]를 클릭하면 접속할 수 있습니다.
CME Fedwatch에 들어가면 다양한 데이터를 확인해 볼 수 있는데, 다음 회의 때 금리 예상치라던가 점도표 중간값 등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Target Rate의 회의별 금리 예상치입니다. 내년 3월 금리 예상치를 475 – 500 bps 예상확률이 가장 높아서 57.8%나 되네요.
아래는 Dot Plot에 있는 Chart입니다. FOMC의 점도표와 같은 모양이죠? 하지만 파란색 점과 빨간색 점이 있는데요. 파란색 점은 중앙값(평균 아님)입니다. 위원들이 예측한 금리의 중앙인 것이죠.
빨간색 점은 해당 연도의 연말 연방기금(Fed Fund) 선물가격을 토대로 한 목표 금리를 나타내는 점입니다. 내년 살짝 올랐다가 떨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Dot Plot의 Table입니다. 중앙값과 점도표 숫자를 좀더 명확히 알수 있죠?
FOMC의 금리 향방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한 만큼 항상 주의를 기울이게 되는데요. FOMC 홈페이지나 CME Fedwatch를 통해서 예의주시 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