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D 국내 버전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출시

SCHD 국내 버전인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가 출시 되었습니다. 개인연금과 퇴직연금에서 운용할 수 있고 SCHD와 다르게 월배당이라는 점이 정말 매력적입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볼께요.

SCHD란? 

SCHD는 Dow Jones U.S. Dividend 100 Index 지수를 추종하는 ETF로 배당 + 성장주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ETF입니다. SCHD는 티커명이고 ETF 이름은 Schwab US Dividend Equity ETF이죠. 

저도 전에 SCHD에 대해서 글을 썼었는데요. [미국 배당성장 ETF SCHD]  SCHD는 기초지수 기준으로 지난 10년간 연평균 12% 배당성장을 기록했고 연 3% 중반의 준수한 배당을 주는 것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게다가 수익률은 S&P 500에 필적하죠. 

 아래는 SCHD의 분기배당금 그래프인데, 출시일부터 정말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죠? 이게 바로 배당성장 ETF인 SCHD의 매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꾸준히 증가하는 SCHD 배당금

SCHD 종목 선정 기준

 시가총액 5억달러 이상 종목 중에 1. 부채대비 현금흐름 2. 배당률 3. 주당배당금 증가율 4. 자기자본이익률 순위가 높은 주식을 100개 선택하여 시가총액 비율대로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좀더 자세히 설명드리면, 

  • 리츠(부동산 투자) 제외
  • 최소 10년 연속 배당금 지급
  • 시가총액 5억 달러 이상
  • 3개월 평균 거래량 200만 달러 이상

을 만족하는 주식 중에서

  • 부채 대비 현금흐름
  • 배당률
  • 주당배당금 증가율
  • 자기자본이익률 

각각의 순위를 산술평균해서 상위 100개 기업을 고르게 됩니다.  이렇게 선택된 100개 기업을 시가총액 비중대로 투자를 하되 개별 기업의 비중이 4%가 넘지 않게 조정하고 한 섹터의 비중이 25%를 넘지않게 하죠. 

그렇게 선정된 기업을 살펴보자면 MRK, HD, PEP 등 이름만 들으면 알만한 기업들이 대거 포진해 있습니다. 각 회사들의 배당은 천차만별이지만 대체로 준수한 배당(Div/Share)을 주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어요.

SCHD 구성종목

SCHD 국내 버전 출시

 사실 SCHD를 추종하는 국내 ETF는 오늘 소개하는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말고도 한개가 더 있는데요..

ETF명상장일총보수분배금
SOL 미국배당다우존스 ETF22.11.150.15% -> 0.05%월배당
ACE 미국고배당S&P ETF21.10.210.5%분기배당

SOL 미국배당다우존스 ETF는 총보수가 현재 0.05%(0.15%로 출시했다가 0.05%로 하락)로 보수가 작고 분기배당 대신 월배당을 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ETF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ETF 장점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ETF의 장점을 꼽으라면 개인연금 & 퇴직연금 계좌에서 투자할 수 있다는 점과 환노출 상품이라는 것을 꼽을 수 있습니다.

연금계좌를 이용해서 ETF를 매매하게 되면 얻게 되는 혜택이 있습니다. 혜택은 네가지 인데요.

과세이연!! 저율과세!! 분리과세!! 그리고 세액공제를 통해서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죠.

첫번째 과세이연은 매매차익과 배당소득세를 원천징수(세금을 떼고 준다는 뜻이예요)하지 않고, 연금수령시 연금소득세 3.3~3.5%를 냅니다. 세금을 당장내지 않고 연금수령시에 내는 거니까 그동안 내지 않은 세금으로 돈을 더 굴릴 수 있겠죠? 

두번째 저율과세입니다. 원래 매매차익과 분배금에 대한 세금은 15.4% 잖아요 그런데 연금수령시 소득세 3.3~3.5%만 내면 되니까 세금을 절약할 수 있고요.

세번째 분리과세, 연금이 연 1200만원 이하일 경우에는 금융소득종합과세와 분리되서 연금 수령액의 3.3~3.5%(세 번째 쓰는 숫자라니..)만 내면 되니 분리과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 1200만원이 넘으면 연금 수령액 전체에 대해서 금융소득종합과세를 내야해요. 

네번째는 세액공제를 받을 수가 있구요. 자세한 내용은 [ETF 세금 완벽 정리]를 참조하세요.

그리고 또하나 환노출 상품이라는 점인데요. 이 말은 환율 변동에 따라 ETF의 가격이 변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부동산이나 현금 등 대부분의 자산이 원화표시자산인 우리나라 사람들은 일부 달러자산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구요. 위기가 닥쳤을때 달러만이 안전자산이 되어 포트폴리오 방어를 해줄 수 있으니까 환노출 ETF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소소한 이벤트

보수를 0.05%로 인하하면서 소소한 이벤트를 하고 있습니다.  SOL ETF 블로그를 통해 첫 월배당 지급 기념 인증 이벤트를 한다고 하는데요. 이벤트 페이지에 SOL 미국배당다우존스ETF 월배당 인증사진과 함께 이름과 연락처를 등록한 총 300명에게 선착순으로 스타벅스 아메리카노(2잔) 기프티콘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이벤트 진행기간은 내년 1월2일부터 1월13일까지구요. 심심하면 참여하시길 ㅎㅎ

 [이벤트 페이지는 여기]입니다. 돈 받고 쓰는 글도 아닌데 약간 광고글처럼 됐네요.. ㅋㅋ

답글 남기기